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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이 달의 책

트렌드 코리아 2020, 소비 트렌드(페어 플레이어)-2편

지난 시간에 1편에서는 페어 플레이어 관련하여 5가지 섹션중 3가지를 먼저 알려드렸었는데요. 오늘은 나머지 2가지에 대해 페어 플레이어를 정의해보고자 합니다.

(1)Goodness and Fairness, 페어 플레이어

페어 플레이어는 과연 어떤 소비트렌드를 가르키는 말 일까요?

공평하고 올바른 것을 추구한다에 그 목적을 두고 있는 [페어 플레이어]는 구매 행위보다 중요한 것은 그 이후의 선한 영향력, 즉 무한 경쟁 시대 속에서 소비자에게 공정함은 가장 필요한 이슈사항이라는 것입니다.

 

공정함의 요소를 총 5가지 섹션으로 구분해서 정의 하였습니다.


1. 기능 중심의 수평적 관계를 지향한다.

2. 성 역할은 차별이 아닌 차이에 기반한다.

3. 계약과 메뉴얼을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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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가 시스템은 만인에게 평등해야 한다.

대학교를 경험해 본 분들은 다 아실테지만 팀별로 함께 단합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형태인 팀플 과제를 많이 경험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전에는 학점만 잘 주면 어떤 과목이라도 무조건 OK 했을 지 모르나, 지금은 팀별 과제를 하지 않는 과목을 찾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추세 입니다. 근본적으로 왜 이런 상황이 전개되느냐라고 했을 때, 팀 개개인이 어떤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누가 봐도 역할의 기능이 발휘 되고 있는 것을 보게 되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하지만, 흔히들 말하는 어떠한 역할도 수행하지 않는 (무임 승차자) 때문에 팀별 과제를 하면서 내가 손해를 보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된다면 과제를 할 의미도, 의향도 사라지게 됩니다.

팀별 과제인데 팀 내부에서 과제에 열심히 참여하지 않는 사람인데도 팀별 과제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같은 학점 즉 같은 점수를 받게 된다는 것은 불공정하게 느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노력하고, 투입했던 많은 정성과 노력에 대해서 정당하고, 평등한 평가를 받는 것이 당연하다라는 것이 4번 섹션에서 이야기하는 '공정성', 즉 '평등' 이라는 것입니다.


평등, 공정성

 

5. 사회에 미치는 '선한 영향력'은 기본 요소이다.

다소 '공익적'인 5번 섹션은, 나 이외의 타인과 사회에 미치는 선한 영향력에 대해 고려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둘 수 있는데요. 기업에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등이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거나 발휘한다 할 때, 공정하지 못한 기업들을 향해서 소비자들은 공정성에 기반하여 무서울 정도의 응징을 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사회에 선하고, 착한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했을 때 소비자는 해당 기업에게 후한 이미지를 가지고, 그에 응당하는 점수를 줍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때는 이야기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2019년 6월 배달의 민족은 충성 고객에게 1천원짜리 쿠폰 2장, 일부 유명 연예인과 유명 인플루언서 에게는 무료 쿠폰 1만원권을 100장 이상 제공한 것이 밝혀지면서 소비자들의 큰 뭇매를 맞기도 했는데요.

 

이렇듯 공정성 논란이 일어났고, 배달의 민족을 불매하고, 요기요를 이용하자는 소비자들의 반발이 일어났으나 기업의 발빠른 사과문으로 큰 위기까지 일어나지 않고, 정리는 되기는 했지만 소비자에게 공정성을 인정받지 못하는 마케팅 활동은 오히려 큰 화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사건이기도 했습니다.

 

사회 전반에 선한 영향력과 공정한 영향력을 펼치기 위해 기업 스스로가 공정성이 대두되는 배경안에서 활동을 해야되는 움직임이 크게 주목받고 있는 현실이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하였을 때 공정성이 대두되는 배경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1. 한국인의 평등 의식

한국 사람들의 평등 의식은 유독 강한 편에 속하는데요. 사람들이 직접 체감하는 공정성에 대한 결핍은 점점 강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 에서의 불평등성이 낮아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공정성에 대한 사람들의 열망이 증가한 것이라는 주장도 있는데요. 평등을 추구할수록 공정성에 대한 욕구가 더욱 커지는 이유는 우리 사회에서 공정한 평가 기준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적용함에 있어서의 과정이 공정하지 않는다 라고 할 때가 바로 그 이유 입니다.

 

2. 젊은 세대의 코호트적 특성

한국 젊은 세대에게 있어서 경쟁은 삶을 지배하는 주요 핵심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대 시절부터 이어지는 치열한 경쟁 사회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제각각 경쟁을 지속하며 살아갑니다. 밀레니얼 세대들은 이 경쟁 사회 속에서 공정함을 더욱 갈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힘들게 노력해서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뒷배경이나 인맥으로 공정하지 못한 불공정을 일삼는 일명 무임승차자 들에게 크케 분노하는 이유입니다.

 

3. 기술 혁신에 따른 트렌드 효과

요즘 어떤 가게에 가거나 혹은 카페에 간다고 하면 내가 어떤 것을 마시고, 먹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 SNS를 통하여 스스로 정보를 양산하고, 확산시킵니다. 그렇다고 했을 때 정보 공개가 일상화되며 일반인들이 쓰는 글 자체도 전문성이 들어가게 되면 공정성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구성원 모두가 공정하다 라는 판단이 내려질 때, 그 조직의 구성은 빠른 속도로 재편성 될 것입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소비자들의 평가나 간섭은 기업에게 크게 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사회가 요구하는 공정성에 대한 것을 심층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무엇보다 조직문화를 그대로 두고, 표면적인 부분만 바꾸는 행위도 일삼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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