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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이 달의 책

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스마트스토어 [스마트 스토어란?]

안녕하세요! 디오블로그 마스터 입니다.

오늘은 [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스마트스토어] 책에 대해

하나하나씩 풀어나가볼까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까? 

대한민국 모든 국민분들은 다 한 번씩은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 구매를 해보셨을거라 생각하는데요.

 

네이버에서 운영중인 [스마트스토어]는

2012년 '샵N' 이라는 이름으로

오픈마켓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검색시장의 70% 이상을 네이버가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정거래법 위반이라는

이야기의 중심에는 항상 샵N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보니, 결국 샵N은 서비스 오픈 2년만에

철수하기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샵N 초기 이미지

샵N 서비스를 종료한 네이버는 같은 해 6월

'스토어팜' 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서비스를 오픈하였는데요.

 

중개수수료를 받는 오픈마켓 형태를 벗어나서

개인 판매자들이 온라인 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하고

등록된 상품을 지식쇼핑에 노출해주는 형태로

스토어팜 이라는 플랫폼을 내놓았답니다.

스토어팜 초기 이미지


전자상거래에서 우위를 차지하던 네이버 스토어팜은

2018년 2월, 스토어팜 이라는 이름을 탈피하여

'스마트스토어' 라는 이름으로 리브랜딩 하였습니다.

 

그게 바로 지금의 '스마트스토어' 가 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로 변경되면서 달라진점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개인화 상품 추천 시스템 '에이아이템즈' 영역

에이아이템즈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해서 사용자의 관심사, 취향, 니즈를

추천해주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에이아이템즈 추천 영역에서 클릭 수는

27% 정도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고 하며

이를 통해서 사용자들의 만족도도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2) 유사한 상품정보를 찾아주는 쇼핑렌즈

기존의 텍스트로 찾는 검색방식에서 이미지 검색이 가능하도록

'스마트렌즈' 기능을 추가 하였습니다.

 

스마트렌즈는 사용자가 궁금한 대상을 촬영하거나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이미지를 불러와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간편하게 이미지로 검색해서 내가 원하는

물품을 찾아낼 수 있다는 기능은

아주 쉽고, 간편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네이버 쇼핑렌즈 기능

(3) 인공지능을 이용한 맞춤형 쇼핑 서비스

2018년 경에 많은 업체들이 앞다투어 출시한 것이

바로 인공지능(AI) 스피커 라고 할 수 있는데요.

 

비슷한 시기에 검색 또한 텍스트가 아니라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음성 검색을 하는 시스템이

도입이 되던 시기였습니다.

 

스마트스토어로 리브랜딩되면서 네이버에서는

음성인식과 쇼핑이 결합되어 기존의 쇼핑패턴에서 벗어나

(물건을 고르고 직접 배송지를 입력하는 등의 작업)

 

음성인식만으로 쇼핑이 가능하게끔 만들었습니다.

음성을 인식하는 순간,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상품과 수량을 선택해서 결제 여부까지 확인 한 이후에

결제해달라는 명령에 따라 최종적으로 결제까지 진행된다고 합니다.

 

 

(4)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라온

네이버 인공지능 챗봇 라온(LAON)은 시뮬레이션 기법으로

사람과의 대화맥락을 이해하는 인공지능 입니다.

 

검색데이터를 바탕으로해서 최적의 답변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채팅봇이라 할 수 있는데요.

 

사람과 대화하듯이 채팅을 통해서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네이버 톡톡하기 서비스에 적용되어, 판매자를 대신해서

주말이나 먼저 고객문의에 대응해주는

쇼핑봇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선택해야 할까?

 

현재 네이버는 국내 포털 시장점유율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의 아성을 무너뜨릴 강자는

당분간 나타나기 어려워 보인다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는 이유는 익숙함도 있었지만

단연 '정보의 양이 많다' 라는 인식이 강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려고 할 때

보통 검색해보는 사이트는 '네이버'가 자동적으로

선택되게 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디오지아 스마트스토어 화면

상품조사 부터 결제까지 네이버에서

한 번에 쉽고 편리하게 이루어지니

단연, 사용자 입장에서는 네이버를, 네이버쇼핑을

마다할 필요는 없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오늘은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연혁과

스마트스토어가 어떠한 곳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은 왜 스마트스토어를

선택해야만 하는지?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기

위해선 어떠한 준비과정과 수수료가 드는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 모두 디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