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이 달의 책

트렌드 코리아 2020, 소비 트렌드(오팔세대)

안녕하세요. 디오블로그 마스터입니다. 오늘 트렌드 코리아 2020에서 알아 볼 소비트렌드는 바로 [오팔세대] 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그 58년 개띠?에 대한 것인가? 라고 생각하셨을테지만 거의 근접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과연 오팔세대는 어떤 소비트렌드 일지, 같이 한 번 샅샅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0

2020년 소비 트렌드 전망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오팔세대' 인데요. 2020년 소비 트렌드 전망으로 10가지 소비 트렌드는 하기와 같습니다.

 

<2020년 소비트렌드 전망>

(1)Me and Myselves, 멀티 페르소나

(2)Immediate Satisfaction: the 'Last Fit Economy', 라스트핏 이코노미

(3)Goodness and Fairness, 페어 플레이어

(4)Here and Now: the 'Streaming Life', 스트리밍 라이프

(5)Technology of Hyper-personatization, 초개인화 기술

(6)You're with Us, 'Fansumer', 팬슈머

(7)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특화생존

(8)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오팔세대

(9)Convenience as a Premium, 편리미엄

(10)Elevate Yourself, 업글인간

트렌드 코리아 2020년 소비트렌드 전망 목차

(1)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오팔세대

오팔세대는 과연 어떤 소비트렌드를 가르키는 말 일까요?

오팔세대란, 말 귿로 경제력을 갖춘 5060세대를 일컫는 말인데요.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해서 돈과 시간을 아끼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오팔(OPAL)은 'Old People with Active Life'의 앞 글자를 딴 조어인데요.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각되고 있는 5060세대를 일컬어 말합니다.

 

베이비부머 세대라고 할 수 있는 58년생을 뜻하기도 하는데요. 몇 십년 넘게 다녀온 직장에서 은퇴를 하는 시기이기도 한 오팔세대는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가고, 혹은 여가 활동을 즐기면서 젊은이들처럼 소비하곤 합니다. 옛날말과는 다르게 젊은이들처럼 자신을 꾸미기 위해 많은 시간과 돈을 아끼지 않습니다.

다채로운 '오팔 보석'의 특징을 담고 있기도 해서 활기찬 인생을 살아가는 신노년층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1. 스마트폰 사용에 능숙한 오팔세대!

스마트폰 사용 비율이 현저히 낮은 노년층과는 다르게 지금의 오팔세대는 스마트폰 사용에 아주 능숙합니다. 인터넷과 더불어 스마트폰의 비중이 급속하게 늘어난 현재, 오팔세대는 인터넷 이용률이 2030세대 만큼 높아졌는데요.

 

밀레니얼 세대의 부모답게 자녀를 통해서 얻은 정보들을 스마트폰에 즉시 반영해서 유튜브를 본다던지, 스마트폰으로 검색을 한다던지의 행위는 그들에겐 당연하고도 쉬운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스마트 생활에 익숙한 오팔세대는 높은 구매력을 자랑하기도 하는데요. 모바일과 더불어 PC에서의 쇼핑 시장등에서 주 소비계층으로 자리잡고 있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디오 블로그 쇼핑 리스트

2020/03/04 - [ITEM/생활가전] - 3M 방진 마스크 8710L 20EA

2020/02/28 - [ITEM/스마트폰] - 스마트 카메라 어시스턴트

2020/02/28 - [ITEM/여행레저] - 캠핑용 자동 회전 꼬치구이기 대나무꼬치 겸용

2020/02/27 - [ITEM/여행레저] - 피크닉 사각 패브릭 매트 돗자리

2020/02/26 - [ITEM/생활가전] - 자전거 휴대폰 거치대 가방 - 방수 스마트폰 거치 가방

2020/02/24 - [ITEM/여행레저] - 캠핑용 펌프 일체형 에어 베드 매트

2020/02/21 - [ITEM/생활가전] - 휴대용 물치실 치아 세정기

2020/02/20 - [ITEM/생활가전] - 스미글 가방 소풍 나들이 백팩

2020/02/19 - [ITEM/생활가전] - 휜다리 오다리 다리 교정 벨트

2020/02/18 - [ITEM/생활가전] - 온열 접이식 빨래 건조대 날개형

2020/02/17 - [ITEM/여행레저] - 여행용 휴대용 접이식 다리미

2020/02/17 - [ITEM/생활가전] - 2IN1 리얼 스파 클렌저 실리콘 모공브러쉬 클렌저

2. 오팔세대, 자신만을 위한 적극적인 소비를 한다!

늘 자식걱정, 가족걱정으로 전전긍긍하였고, 일이 바빠서 자신의 여가나 취미생활까지도 포기하며 살아왔던 오팔세대는 쇼핑, 운동, 여행 등의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오로지 자신만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특히나 소비를 함에 있어서는 기존의 상품의 틀에서 벗어나 자신의 개성과, 취향이 반영된 상품만을 적극적으로 구매하려 알아보곤 합니다.

또한, 효도 패키지와 같은 일반화적인 패키지 여행에서 벗어나 직접 코스를 계획하고, 설정하여 자유여행을 떠나는 오팔세대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관련기사]

 

[비바100] 은퇴한 `오팔세대`…유통가, 新 소비층으로 `주목`

베이비붐 세대의 대규모 은퇴가 본격화 됨에 따라 유통은 물론 식음료, 뷰티·패션 등 여러 업계에서 이른바 ‘오팔 세대’에 주목하고 있다. ‘오팔(OPAL)’은 ‘Old People..

www.viva100.com


 

3. 1020세대 못지않게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 응원하기!

미스트롯을 통해 데뷔한 송가인의 팬클럽이 가장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는데요.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을 추종해서 굿즈를 사고, 콘서트를 예매해서 공연을 보러가고 하는등의 오프라인 활동에도 적극적인 오팔세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송가인의 노래를 듣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음원어플을 다운받고, 음원 순위를 높이는 활동을 하기도 하는 오팔세대의 열정이 크게 느껴집니다. 팬클럽 단체로 단체복을 맞춰서 좋아하는 가수를 응원하며 활력을 되찾고, 적극적인 팬클럽 활동을 펼칩니다.

출처. 사진

1020세대의 활력에 밀리지 않는 오팔세대를 타깃으로 한 다양한 굿즈상품도 화제라고 합니다. 기존 아이돌들의 굿즈로서 응원봉, 문구류, 인형 등의 굿즈를 판매한 것과 달리 송가인은 친필 사인이 담긴 소주잔, 양주잔, 수저세트, 돋보기 목걸이등의 오팔세대에게 안성맞춤인 굿즈를 출시했는데요.

이러한 제품은 가격대가 꽤 높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오팔세대로부터 불티나게 팔렸다는 소식이 전해졌다고 하는데요. 핵심 고객으로 부상중인 오팔세대임이 틀림 없습니다.

 

[TD포토] '공항까지 마중 나온 송가인 팬클럽'

방송, 가요, 영화, 해외연예, 영상뉴스, 연예뉴스, 예능 등 수록.

tvdaily.asiae.co.kr

정체 된 대한민국 시장의 활력소가 될 것으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소비계층인 오팔세대! 은퇴를 한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는 새로운 불씨를 보여주는 그들의 뜨거운 열정은 충분히 본받을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디오블로그 [오팔세대]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도 기대해주세요!